블로그

Korea Internet Corporations Association

회원사 소식

[12호] 인터넷 트렌드 리포트(2021년2월)
작성자
기획국
이메일
인기협에서 보내드리는 트렌드레터!
인터넷 산업 트렌드, 인기협이 대신 읽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월 마지막 주 인기협 트렌드 레터입니다. 2월도 마지막 주가 되었습니다. 어느새 공기에서 봄 냄새가 살짝 올라오더라구요. 막 봄이 오는 시점에서 12번째 인기협 뉴스레터를 보내드립니다. 이번 호는 2월 내내 여기저기서 계속 들리는 그 단어 '클럽하우스'로 시작해볼까합니다. 정확히는 '소셜 오디오 앱'에 대해서 간단하고 명료하게 훑어볼께요!

2021년의 세번째 트렌드 이야기
클하~ 오디오 인 더 하우스!

사진 출처 : <머스크 때문에 난리난 '클럽하우스', 당근마켓에 등장…뭐길래>, 매일경제
초대장 좀 부탁드립니다.
당근마켓에도 거래되기 시작한 그 초대장. '클럽하우스' 초대장입니다. 네, 클럽하우스는 회원가입 절차만으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많은 뉴스, SNS에서 전문가들이 클럽하우스가 왜 뜨는가에 대해서 파헤쳤을 때 주요하게 언급되는 클럽하우스의 특징인 바로 폐쇄성 때문입니다. 클럽하우스는 음성 기반 소셜 미디어이며 폐쇄적인 플랫폼입니다. 내가 '아는 사람'이 없으면 입장할 수 없는 하우스기 때문입니다. 이미 많은 언론, 전문가들이 클럽하우스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으니 딱 세 가지만 이 클럽하우스에 대해 짚고만 넘어가볼께요. 첫째로 오디오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유저는 클럽하우스 앱(지금은 아이폰만 가능한)에서 실시간 음성으로 교류합니다. 즉, 앱을 통해사람들과 목소리로 이야기를 나누는 플랫폼입니다. 둘째, 앞서 언급한 폐쇄성입니다. 아는 사람이 이미 클럽하우스 안에 있거나, 아는 사람의 초대장이 있어야 클럽하우스에 입성할 수 있습니다. 지인이 있어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나도 쿨&힙하고 싶으니까
마지막으로 왜 이렇게 열광하는가에 대해서는 "아날로그 감성이다", "서비스 초기의 호기심이다", "에어팟 등 무선 이어폰의 확산 덕분이다" 등의 의견이 있습니다만, 그 이전에 힙하기 때문이라고 보입니다. 인플루언서인 일론 머스크(테슬라CEO), 드레이크(뮤지션) 등 워너비들이 사용하고 이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정태영 회장(현대카드)이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비하인드 스토리를 클럽하우스에서 이야기해서 뜨거웠었죠. 즉, 소위 말하는 인싸, 그들만의 리그에 함께하고 싶다는 힙한 욕망이 클럽하우스를 찾게하고 또 이 인싸들에게 뒤쳐질까봐 초대장을 찾아 헤메이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오디오+소셜 네트워크의 시작
클럽하우스는 오디오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의 일방적 소통의 오디오 기반 서비스는 이미 자리를 잡았습니다. 대표적으로 팟캐스트를 들 수 있습니다. 오디오북도 마찬가지구요. 이 같이 스피커가 한 방향으로 정보, 지식을 전달하는 플랫폼에서 벗어 양방향의 소통, 네트워킹 서비스도 가능성이 있다 것을 클럽하우스의 열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례로 보는 소셜 오디오 앱
이미 커다란 디스코드, 준비 중인 트위터

사진 출처 : discord.com
게이머들은 디스코드에서 밤샜다
클럽하우스가 언급될 때 동시에 언급되는 소셜 오디오 앱이 있습니다. 바로 디스코드(Discord)인데요. 디스코드는 사실 클럽하우스보다 더 원조격입니다. 2015년에 설립된 음성 채팅 앱입니다. 핵심 유저는 게임을 즐기는 친구들이었습니다. 이들은 게임을 하면서 채팅을 하고 싶었거든요. 두 손은 게임을 해야 하니, 음성 채팅 서비스를 사용한 것이죠. 게이머들은 디스코드를 통해서 게임을 함께하는 친구들과 소통했습니다. 지금은 게이머를 포함하여 광범위한 소통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말이 통하는 나만의 공간(Your place to talk)'이라는 새 슬로건을 발표하면서 게이머 중심 서비스에서 탈피하기 시작한 것이죠. 클럽하우스처럼 '서버'라 불리는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그 안에서 관심있는 주제에 사용자들이 모임을 가지게 됩니다. 이 디스코드는 월간 사용자 수가 지난 해 6월 기준으로 1억명에 이른다고 하네요. 기업 가치 역시 35억 달러 규모라고 합니다.

트위터도 목소리 준비 중
SNS의 대명사 트위터 역시 소셜 오디오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트위터는 올해 초 소셜 브로드캐스팅 앱인 '브레이커'를 인수 후에 트위터 스페이스(Twitter Space)로 불리는 오디오 기반 소셜 네트워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이 음성을 어떤 식으로 적용할지는 명확하게 드러내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트위터의 기조인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를 고려했을 때 이 음성 역시 지금에 초점을 맞춘 관계 중심으로 활용되지 않을까 추측해 볼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트렌드를 살피다 보니
말할 수 있는 설레임

사진 출처 : 벤처스퀘어
PC통신 채팅방 입장할 때의 그 느낌이요
소셜 오디오 앱의 기본은 당연히 소통이겠지요. 소셜이잖아요. 클럽하우스도, 디스코드도 모두 근본은 교류입니다. 교류의 방법론이 목소리인 것이구요. 이제는 기억도 가물가물한 '새롬데이타맨'을 사용하여 접속하던 PC통신 채팅방이 기억나시나요? 소셜 오디오 앱은 그 채팅방의 정서와 매우 유사합니다. 아는 사람 혹은 알게 될 사람들과 파란 바탕의 하얀글씨를 통해 교류했잖아요. 그 만남을 위해 접속하는 순간의 설레임이 이 소셜 오디오 앱이 주는 정서적 만족감이라고 보입니다. 결국, 소셜이 붙는 오디오 앱에서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에센스는 누군가와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는 그 설레임이 아닌가 싶습니다. 향후 관련된 신규 서비스나 이를 활용한 서비스 확장 시에는 이 감각을 필수적 부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익은 다양한 관점으로 고려
소셜 오디오 앱의 수익 모델은 여러가지 방면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쉽게는 광고겠지요. 플랫폼에 이미지로 노출할 수도, 음성으로 들려줄 수 도 있겠죠. 강력한 인플루언서 관련 커뮤니티에는 부분 유료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팬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죠. 또, AI 등을 활용해 본인이 아닌 목소리 역시 구매할 수도 있겠습니다. 상품이 입점하게 되는 것이죠. 소셜 오디오 앱은 다양한 관점으로 수익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소셜 플랫폼의 특장점이죠.

Check, 확인하세요!
모아보는 산업 정책 이슈
<모아보는 산업 정책 이슈>는 트렌드가 발송되는 시점에서
놓치면 아쉬운 산업 관련 정책 이슈를 모아서 알려드릴께요!
73%가 규제라고요?
 º 지난 19일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주관으로 개최한 <ICT 규제 대변혁 토론회>에서 놀라운 숫자를 하나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그 숫자는 바로 73. 해당 토론회에서 심우민 교수(경인교대)가 조사결과를 발표했는데요. 20대 국회에서 발의된 ICT 법안 815건 중 규제 성격의 법안이 73%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세상에마상에입니다. 대표적 혁신 산업이자 4차산업혁명의 동력인 ICT 산업에 걸림돌만 무수히 만들고 있다는 것으로 봐도 되지 않을까요...?

모바일도 셧다운이요??
 º 여성가족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이르면 3월에 인터넷 게임 제공시간 제한(이하 셧다운제) 대상 게임물 범위를 넓히는 고시안을 발표한다고 합니다. 16세 미만 청소년이 0시부터 6시까지 게임을 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셧다운제인데요. 이번 고시안에서는 모바일게임이 포함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벌써 콘텐츠 산업이 위축되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습니다. 아니 포스트 코로나, 2021년을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이게 왠 얼토당토 않는 관리감독인가요?

제발 좀 막아주세요
 º 뭘 막아달라고 하는 걸까요?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 이것 좀 막아달라는 이야기입니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소비자연맹 등 17개 단체는 지난 18일 공동으로 구글 인앱결제 강제정책 관련한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구글, 글로벌 앱마켓사업자의 부당한 행위, 인앱결제 강제를 금지하는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달라고 말입니다. 오는 10월에 구글의 인앱결제가 모든 디지털 콘텐츠로 확대될 예정이거든요. 인앱결제 강제가 시행되면 국내 모바일 앱 콘텐츠 기업들이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가 4분기에만 1,095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고합니다. 놀랍죠?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바래봅니다.


오늘의 인기협 트렌드 레터는 여기까지
우리 파릇한 봄에 또 만나요!
트렌드 레터와 관련된 문의는 lsj@kinternet.org로 부탁드려요!
주소 l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23 현대타워 7층  전화번호ㅣ02-563-4675